FORUM

블로그

부정적 정서를 불러오는 비합리적 신념(feat. 엘리스)
  • 2024-01-05
  • 241

[ AI 요약 ]

 

스트레스는 특정 사건 자체가 직접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에 대한 사람의 반응에 의해 발생한다합니다. 고대 희랍의 철학자 에픽테투스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지럽히는 것은 사건이 아니라 사건에 대한 판단"이라고 말했습니다.

 

 


 

 

합리적 인지치료의 선구자인 앨버트 엘리스는 이를 정교화하여 어떤 부정적 사건이 발생했을 때 합리적 신념을 갖고 대응하면 건강한 부정적 정서가 유발된다고 말합니다. 그에 비해 부정적 사건에는 비합리적 신념이 작용하여 건강하지 못한 부정적 정서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엘리스는 비합리적 신념 11가지를 발표한 후 하나를 추가하여 총 12가지로 정리했습니다. 자신과 주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비합리적 신념 12개와 그를 반박하는 합리적 신념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2개 비합리적 신념과 합리적 신념 표: 비에스씨 공식 블로그의 전체 글 참조)

 

이렇게 비합리적 신념과 합리적 신념을 비교해보면, 일어난 일이나 통제할 수 없는 일을 받아들이고, 앞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니버의 평온을 비는 기도문은 이러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 사람들 사이에서 많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파괴적 부정적 정서가 들 때는 내면에 어떤 비합리적 신념이 숨어있지는 않은지 살펴보고,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내게 변화시킬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는 평온과,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을 변화시키려는 용기와, 그 차이를 인식할 수 있는 지혜를 내게 주소서."

 

(글: 비에스씨 연구소)

 

 

전체 글은 비에스씨 공식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sc_hr/223292765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