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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릿 vs 종이, 양자택일이냐 양수겸장이냐?
  • 2023-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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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요약] 

 

한국은 2025년부터 세계 최초로 AI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AI 디지털 교과서는 학생의 학습 수준과 성향에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습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프랑스와 스웨덴에서는 디지털 기기 사용으로 인해 문해력 및 기초학습능력이 저하된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찬반 논쟁은 디지털 문해력과 넌디지털 문해력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문해력은 디지털 매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넌디지털 문해력은 종이책을 읽고 쓰는 등 아날로그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나오미 배런 등 일부 학자들은 디지털 문해력과 넌디지털 문해력이 모두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태블릿이나 전자책 사용 시 깊은 읽기가 어렵다는 연구 결과도 주목되며, 넌디지털 문해력의 기반이 되어야 디지털 기술을 잘 활용할 수 있다고 얘기됩니다.

태블릿 등 디지털 교과서 도입 시에는 디지털 문해력과 넌디지털 문해력 모두 고려되어야 합니다. 아날로그 기술도 병행하여 기초학습능력 및 고차적 사고능력 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학생들이 올바르게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되어야 합니다.

정부의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은 혁신적인 변화입니다. 그러나 양자택일보다는 양면성으로 접근해 각각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글: 비에스씨 연구소)

 

전체 글은 비에스씨 공식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sc_hr/223240697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