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UM

블로그

좋은 휴가에 관한 과학적 연구
  • 2023-08-11
  • 232

 

휴가를 잘 다녀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사람들이 연구하더군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휴가에 관한 아티클 두 개를 골라 소개합니다. 

 

 

 

 

 

 

첫번째로 Shawn Achor가 2014년 2월호에 발표한 글입니다. “휴가가 어떤 때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고 어떤 때는 그러지 않는가” 하는 제목입니다. 원문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보세요.

 

https://hbr.org/2014/02/when-a-vacation-reduces-stress-and-when-it-doesnt

 

 

저자는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1. 디테일에 집중하라. Achor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 중 74%가 여행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측면은 디테일에 있다고 합니다. 여행의 불확실성, 교통, 시간 낭비로 인한 여행 중 문제 해결, 그리고 익숙하지 않은 장소에 대한 불안함 등이 있죠. 이럴 때 괴로워 하지만 말고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어느 정도 계획을 세워줄 좋은 여행사를 찾아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2. 최소 한 달 이전에 미리 계획하라. 좋은 여행을 다녀왔다는 응답자 중 90%가 디테일을 한 달 이상 전에 계획했다고 합니다. 반면에 좋지 않은 여행의 경우, 28%가 마지막 순간이나 여행 중에도 여전히 디테일을 갖고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계획은 일찍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3. 멀리 떠나라. 평범한 휴가는 행복이나 스트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난 5년간 최고의 여행을 꼽으라고 했을 때 84%는 해외 여행지를 선택했습니다. 트위터에서도 비슷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게시물의 지역 태그가 사용자의 집에서 멀수록 행복도가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려 84%가 휴가 때 여행을 떠나는 것이 소위 "스테이케이션"보다 더 의미 있다고 봤습니다.

 

4. 현지 사정을 잘 아는 사람을 만나라. 앞에서 봤듯이 여행 중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은 여행 디테일 관리에 있습니다. 특히 안전하지 않은 느낌, 그리고 장소에 대한 지식 부족이 결정적입니다. 최고의 여행에서 77%의 사람들은 현지인 호스트를 알고 만나거나 현지 사정을 잘 아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이는 최악의 여행보다 35% 더 많은 비율입니다. 만약 개인적으로 아는 사람이 없을 경우에는 행자들에게 현지 호스트를 제공하는 전문 회사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2015년에는 Claudio Fernández-Aráoz가 “휴가다운 휴가를 위한 다섯 가지 법칙”이라는 글을 발표했습니다. 내용은 위와 겹치면서도 조금 초점이 달라서 참고할 만합니다. 원문 링크는 이렇습니다. 

 

https://hbr.org/2015/06/5-rules-for-a-vacation-thats-truly-worth-it 

 

 

1. 움직이고 운동하라. 진화 과학은 말합니다. 우리의 멋진 두뇌는 빈둥거릴 때가 아니라 뭔가 작업하는 동안에 발달했다고요. 우리 조상들은 항상 움직이며 활동했습니다. 우리도 휴가 때는 조상들처럼 해야 합니다. 특히 하루 종일 회의 테이블이나 책상에 종일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라면요.

 

2. 평화롭고 아름다운 환경을 물색하라. 자연은 당신의 내면의 목소리를 듣게 도와줄 뿐 아니라, 새로운 목적과 열정을 위한 영감을 얻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필자 부부는 스페인의 카스티야-라만차 지역의 장엄하고 아름다운 후카르 협곡을 걷고 있을 때, 마드리드에서 부에노스아이레스로 이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그래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성공적인 직업 전환을 할 수 있었습니다.

 

3. 색다르고 흥미로운 사람들을 만나라.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쓴 어떤 노트에 보면 할 일 목록 15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 최소 여덟 가지는 다른 사람과의 상담과 관련되어 있고, 두 가지는 다른 사람의 책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생산적인 사람들은 깊은 호기심을 갖고 있고 협력적인 사람들로 끊임없이 새로운 지인과 동맹군을 찾습니다. 휴가 중에도요.

 

4. 기꺼이 투자하라. 많은 사람들은 손에 잡히는 사치품에 편향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집, 차, 옷 및 기타 물건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합니다. 그런데 이것들은 매우 빨리 초기의 매력을 잃고 다양한 걱정 거리와 유지보수 비용을 남기곤 합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경험에 더 많은 돈을 쓰는 것이 더 오래 지속되는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경험에 투자하는 것은 기쁨을 줄 뿐만 아니라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좋은 휴가는 가장 수익률 높은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5. 제대로 계획하라. 휴가를 우연에게 맡겨두지 말라는 것입니다. 트러블 없는 항공 여행, 훌륭한 숙박시설, 확실한 레스토랑 예약 및 투어 예약 - 이 모든 것이 휴가 시간을 보다 생산적이고 즐겁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게다가, 준비 자체가 재미있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휴가 동안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상상해보고, 그 중에서 장소와 활동을 골라 보세요. 어떤 것이 당신에게 새로운 활기와 재창조의 기회를 제공하고 가장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줄지를 생각하며.

 

잘 보셨나요?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한 달 이전부터 디테일을 철저하게 계획한다. 특히 항공(교통), 숙박, 투어, 식당 등.

장소는 되도록 먼 곳, 평화롭고 아름다운 곳으로 한다. 

많이 움직이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좋은 경험을 한다. 

 

 

자, 그럼 지금부터라도 잘 준비해서 좋은 휴가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글: 비에스씨 연구소)

 

 

전체 글은 비에스씨 공식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sc_hr/223171615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