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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직 온보딩, 성인학습 이론으로 성공하다
  • 2025-09-05
  • 19

 

 

 

■ 경력직 온보딩, 왜 신입 교육처럼 하면 실패할까?


국내 IT 기업 ‘테크노브릿지’(가명)는 최근 다수의 경력직 개발자를 채용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온보딩 방식이 신입과 동일했다는 점입니다.

 

- 2주간 PPT 중심의 정책·시스템 교육​

- 업무 매뉴얼 전달 위주

- 실습 부족

경력직들은 이미 아는 내용에 지루함을 느끼고, 경험을 나눌 기회가 없어 불만을 표했습니다. 현업 배치 후에도 적응 속도가 느려 성과가 낮게 나타났습니다.

 

​교육 담당자는 고민했습니다.

“왜 경력직은 신입 교육 그대로 하면 적응을 못 하는 걸까?”

 

 


 

 

■ 해답: 성인학습 이론 (Malcolm Knowles)


고민하던 담당자에게 HR 컨설턴트가 소개한 성인학습 이론(Andragogy)은 이렇습니다.

- 성인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선호한다

- 경험이 학습의 핵심 자원이다

- 현재 문제 해결과 관련될 때 동기가 높아진다

- 학습자는 목표 설정과 실습에 스스로 참여할 때 효과적이다

즉, 경력직에게는 전달식 교육보다 참여와 실습 중심 교육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죠.

 

 

■ 변화: 성인학습 기반 온보딩 설계

담당자는 온보딩 프로그램을 이렇게 바꿨습니다.

1. 사전 학습 선택권 제공

회사 시스템·정책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개별 속도로 학습

2. 경험 공유 중심 실습

경력자의 경험을 실제 프로젝트 문제 해결 과제와 연결

3. 현업 멘토 협업

멘토와 함께 초기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적응 가속화

4. 학습 목표 자율 설정

본인이 설정한 목표 달성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

 

 

■ 결과: 빠른 적응과 성과 향상

- 경력직 적응 속도 40% 향상

- 프로젝트 초기 생산성 증가

- 버그율 감소

- “내 경험이 존중된다”는 만족도 90% 이상

 

 

■ 실질적 시사점

경력직 온보딩에서 중요한 것은 경험 존중과 자기주도 학습 환경입니다.

단순한 전달식 교육이 아니라, 실습·문제 해결·참여 중심 학습이 효과적입니다.

성인학습 이론은 단순 교육 방법이 아니라 경력직 온보딩 전략의 핵심 설계 원리입니다.

조직은 경력자의 경험과 자율성을 활용해야 학습과 성과를 동시에 높일 수 있습니다.

(AI 요약)

 

 

 

[ 전체 글은 블로그 요약: https://blog.naver.com/bsc_hr/223995979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