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UM

블로그

코치 자신도 알아야 할 것 - 나를 먼저 코칭해보기
  • 2025-07-23
  • 48

 

"코치는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다?"

 

하지만 진짜 좋은 코치는 그보다 먼저, 자신의 내면에 귀 기울일 줄 아는 사람일 것입니다.

많은 코치들이 고객을 위해 최고의 질문을 던지고, 의미 있는 도구를 찾아 쓰고, 삶의 전환을 이끌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그런 코치님에게 한 가지 중요한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당신은 지금 어떤 상태인가요?”

코칭의 질은 결국 ‘코치의 자기 인식’에서 결정됩니다.

 

자신의 신념, 감정, 욕구를 자각하지 못한 채 코칭의 기술만 익힌다면, 어느 순간 고객의 이야기를 ‘나의 렌즈’로 왜곡해 들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코치가 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나 자신을 코칭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이 여정에, ‘위핏’은 아주 유용한 거울이 되어줍니다.

 

 

 

 

위핏, 코치 자신을 위한 셀프 리플렉션 도구

 

1. 역할 성향: 나는 어떤 방식으로 기여하려는 사람인가?

– 공감은 잘하지만 직면은 피하고 있지는 않은가?

– 논리적으로 말은 잘하지만 감정 연결은 약하지 않은가?

2. 가치 기준: 나는 어떤 ‘옳고 그름’을 가지고 고객을 판단하고 있나?

– 자율성을 중시해서 지나치게 선택을 지지하고 있진 않나?

– 헌신을 중시해서 고객의 속도에 조급해하고 있진 않나?

3. 비합리적 신념: 나는 어떤 ‘숨은 기대’에 영향을 받고 있는가?

– 고객이 변해야 내가 성공한 것처럼 느끼진 않나?

– 늘 성과가 있어야 한다는 압박이 코칭을 무겁게 하진 않나?

4. 스트레스 대처방식: 나는 감정을 어떻게 다루고 있나?

– 세션이 끝나면 항상 에너지가 고갈되는 이유는?

– 고객의 반응에 과도하게 영향을 받고 있진 않나?

5. 욕구: 나는 코칭을 통해 무엇을 채우고 싶은가?

– 인정? 안정감? 소속감?

– 그 욕구가 지나치게 클 때 어떤 왜곡이 생기는가?

6. 소통 스타일: 나는 어떤 말하기·듣기 습관을 가지고 있는가?

– 내 방식이 고객을 압박하고 있지는 않은가?

– 스타일이 다른 고객 앞에서 불편함을 느끼진 않나?

좋은 코치는 기술보다 태도에서 드러납니다.

 

좋은 질문가는 먼저 자신에게 묻는 사람이고,

좋은 리스너는 자기 내면의 소음을 먼저 잠재운 사람입니다.

그러니 코칭 도구를 고객에게 건네기 전에, 한 번쯤은 나 자신에게 먼저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AI요약)

 

 

[  전체 글은 블로그 참조: https://blog.naver.com/bsc_hr/2239437030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