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UM
블로그
면접관을 현혹시키는 후보자의 행동과 스피치
- 2024-01-02
- 198
[ AI 요약 ]
면접관에게 영향을 미치는 시각적 단서와 청각적 단서에 대한 연구가 있습니다.
시각적 단서로는 신체적 매력, 미소 짓기, 면접관을 자주 바라봄, 활발한 손 동작, 상체를 기울이는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단서들은 면접관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면접관은 특정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면접에 참여하므로, 이러한 행동들에 현혹돼서는 안 됩니다.
또한 청각적 단서에 대한 연구에서는 목소리 톤과 말하기의 속도, 침묵의 길이, 목소리 크기의 변화가 면접관이 받는 인상과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매니저 직종에서는 낮은 톤을 선호하며, 적절한 톤의 변화와 적당한 말하기 속도는 역동적이고 외향적인 후보자로 인식되게 합니다. 그러나 대화 중의 침묵이 길어지거나 목소리 크기의 변화가 지나치다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행동과 스피치는 일반적인 사람에게 호감이나 신뢰를 얻는 데 유리할 수 있지만, 면접관은 이에 현혹되어 다른 역량을 과도하게 평가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됩니다.
면접관은 관찰-기록-분류-평가 단계를 거쳐 면접을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물론 HR에서는 면접을 합리적으로 구조화하고 면접관에게 충분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글: 비에스씨 연구소)
전체 글은 비에스씨 공식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bsc_hr/223294725991